본문 바로가기
훈이진이/꼬물이 이야기

[임신 12주차] 태아보험 & 우체국 엄마보험(임산부 무료보험) 가입하기

by HOON&JIN 2025. 5. 19.
반응형

안녕하세요 :)

오늘은 태아 보험에 대한 이야기를 남겨보려고 해요.

임신 소식을 듣고 가장 먼저 준비한 것 중 하나가 바로 태아보험이었는데요,

단순히 가입만 하는 게 아니라 언제, 어떤 조건으로 가입하느냐가 정말 중요하더라고요.

 

 

태아보험, 왜 ‘12주 전’ 가입이 중요할까?

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겠지만, 기형아 검사 결과가 나오기 전에 보험을 가입하는 게 유리해요.
기형아 검사에서 이상이 발견되면 보험사에서 보장 제외 조건이나 가입 거절을 할 수도 있기 때문에,

보통 12주 전에 가입을 권장하더라고요. 그래서 저도 서둘러 비교해보고 가입을 진행했답니다.

 

 

100세 만기 vs 30세 만기, 고민 끝에 내린 선택

태아보험을 설계할 때 가장 고민됐던 건 바로 보험 만기였어요.

예전에는 100세 만기로 평생 보장받는 형태로 많이 하셨지만, 그만큼 보험료가 비싸고 장기적인 부담이 크더라고요.

저도 처음에는 100세 만기로 해주고 싶었는데 생각보다 많이 드는 보험료와 먼 미래에도 이 보험이 효력이 있을까에 대한 고민끝에

설계사님과 상담을 통해, 우선 30세 만기로 가입하기로 했어요.

  • 아이가 30세 이전에 대부분의 큰 보장을 사용할 수 있고,
  • 그 이후에는 성인이 되어 자신에게 맞는 보험으로 전환하는 것도 가능하니까요.
    또, 30세 만기가 보험료 부담도 낮고 실속 있는 설계가 가능해서 저는 이 선택에 꽤 만족하고 있어요.

저는 병원에서 연계된 보험설계사, 인터넷 검색을 통해 알게 된 설계사, 그리고 지인을 통해 소개받은 설계사, 이렇게 세 가지 경로를 통해 설계안을 받아봤어요.
각 설계사님들마다 추천해주는 이유와 방향이 조금씩 달랐고, 그 설명을 들으면서 저에게 진짜 필요한 보장이 무엇인지 하나하나 짚어볼 수 있는 시간이었어요.

솔직히 말하면, 제 보험이었다면 이렇게까지 고민하지 않았을 것 같아요.
하지만 이번엔 아직 태어나지도 않은 우리 아이를 위한 보험이니까, 조금이라도 더 나은 선택을 하고 싶은 마음에 쉽게 결정하기가 어렵더라고요.
그만큼 여러 방향으로 고민하고 비교해본 시간이 제게는 참 소중했어요.

 


 

그 후에, 우체국에 임산부 무료보험을 지원해주는 대한민국 엄마보험을 가입했어요-

무료로 보험에 가입이 가능하니 바로 가입!!

이 보험은 17세 이상 45세 이하 임신 22주 이내 산모만 가입 가능합니다.

 

 

1. 우체국 보험 사이트( https://www.epostlife.go.kr/)에서 엄마보험 검색


2. 무배당 우체국 대한민국 엄마보험 2504 가입하기 클릭

내용만 보면 비용이 드는 것처럼 보이지만 공익보험으로 보험료가 전액 지원되요.

 

3. 해당 내용 입력

 

 

4. 임신확인서 제출 및 보험료 결제(무료)

이 후에 메일로 약관과 청약서 등이 옵니다.

 

임신과 출산은 인생에서 가장 소중한 순간이지만, 한편으로는 많은 준비와 걱정이 필요한 시기잖아요.

임신 초기에 준비해야 할 것들을 천천히 준비해가며

저처럼 첫 아이를 기다리는 분들에게 이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💛

반응형